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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

조회수 : 6715 공유 : 0 등록일 : 2008-07-07

매달 25일 네이버는 ‘네이버 트렌드’라는 간행물을 공공 도서관과 각 대학교, 그리고 스타벅스와 파스구치에 무료로 발간하고 있다. 또한 개인들이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싶으면 배송비만 내면 받아 볼 수 있다. 네이버는 한 달 단위로 카테고리 별로 검색순위들을 분류하여 그 달 국내 사람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한 것과 또는 관심 수는 적으나 색다른 트렌드에 대해 월 단위로 분석하여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네이버 뿐만 아니라 최근 많은 다른 기업들도 소비자의 트렌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트렌드는 과연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이에 여기에서는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정성적, 정량적 축을 따라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경성트렌드

‘경성(hard)’ 트렌드 파악은 대개 일반 리서치회사가 아닌 좀더 공식적인 단체나 기관에서 수행한다. 과거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다양한 정량적 정보를 사용해서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미래의 발전을 예측한다. 이런 단체들은 영국의 ‘공공정책연구원’과 같은 정책연구소에서부터 ‘육군환경정책연구소’처럼 좀더 전문화되고 주제별로 세분화 된 기관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와 규모가 매우 다양하다. 실태 파악과 예측이 가능한 좀더 분명한 트렌드로는 인구통계학적인 외형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쓸모가 많지만, 이런 유형의 트렌드가 지닌 잠재적인 함축성이나 내포된 의미 등은 확실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영국의 최근 경향을 예로 들어보면, 이것은 인구조사 데이터에 기초한 확실한 정보이며,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런 현상은 사가홀리데이(Saga Holidays) 여행사처럼 나이든 사람들을 겨냥한 제품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을 암시한다. 이는 손자들이 롤러코스트를 타는 모습을 바라만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옆에서 함께 타는 ‘활동적인 조부모’나 나이 많은 인터넷 사용자인 ‘노인 서퍼’처럼 눈에 잘 띄지 않는 ‘하위’ 트렌드가 등장했음을 증명해주며, 보다 생산적인 마케팅 솔루션의 등장을 촉진할 것이다.


2. 연성트렌드

‘연성(soft)’ 트렌드 파악, 혹은 요즘 많이 사용되는 이름으로 미래학이라 불리는 이것은 좀더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은 최신 문화와 소비 행태, 여러 시장의 형태와 패턴을 파악하는 일이다. 웬디 고든은 ‘올바른 사고’에서 훌륭한 트렌드 관측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 정도의 감수성과 인식, 그리고 여러 제품과 서비스 범주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종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런 연성 트렌드 감지 분야는 계속 성장하고 있다. 경영이나 사업 전문가들, 그리고 젊은이와 사회의 지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 사이에 유행하는 최신 경향을 찾아내려 애쓰는 전문화된 ‘냉철한 탐정’ 등 최근 미래학자라는 이름을 걸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 주제에 대해 책을 쓰는 사람들도 많다. 게다가 상당수의 유명 기업들이 미래학자들을 고용하고 있다.

미래 예측과 관련된 이 부분을 쓰는 사이에도 미래의 생활상은 어떠할 것인지에 관한 새로운 보고서가 나왔다. 이것은 영국 환경위원회에서 나온 보고서로 2020년의 생활상을 구체적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나온 미래의 가족과 집에 대한 10가지 예측은 다음과 같다.
 
- 전력 : 가정용 풍차와 태양전지 판이 한 가정에서 사용하고도 남을 만큼의 전력을 생산하므로, 남는 여유분은 전국 전력 계통 망으로 보내져 저소득층이 쓸 수 있게 한다.

- 건강 : 변기가 자동으로 샘플을 분석해 그 정보를 의사의 진찰실로 디지털 전송한다.
- 자녀 : 화학물질 때문에 정자 생산량이 줄어들어 많은 남성이 불임되는 바람에 입양이 늘어난다.
- 물 : 각 가정마다 화장실과 가정 오수를 재활용하기 위한 정수 장치가 있다.
- 식료품/음식 : 빵과 우유, 요구르트나 기타 농산물이 떨어지면 ‘스마트’ 냉장고가 자동으로 주문을 한다. 가정에서 직접 닭을 키워 달걀을 얻는다.
- 통신 : 사람들의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를 이용해 전화기에 전략을 공급한다.
- 교통 : 가정용 차는 수소로 움직인다.
- 컴퓨터 : 거의 모든 방마다 컴퓨터와 TV를 결합한 제품이 있다.
- 날씨 변화 : 해수면이 상승해 상당수의 나라와 섬들이 가라 앉는다.

 

이렇게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은 크게 연성 트렌드와 경성 트렌드로 분류할 수 있다. 경성트렌드는 보통 정량적 방법을 많이 사용하며, 연성 트렌드는 정성적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경성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연성트렌드 보다 파악하기 쉽다. 그러나 자료를 보고 어떤 결론을 도출해내느냐는 매우 어려운 문제다. 그리고 미래학에서 많이 쓰이는 연성 트렌드의 경우 많은 시간과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지만, 오히려 굉장한 발견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무엇이 되었든, 기업이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시장화 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심지어, 개인의 경우도 최근에는 블로그를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충족시켜 엄청난 돈을 버는 사람까지 생길 정도이다. 특히 개인의 경우는 자신 역시 느꼈던 부족함을 대중에게 반영시켜 성공하는 경우로 이는 어찌 보면 우연한 연성트렌드의 발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바쁘다면, 최소한 ‘네이버 트렌드’라도 매월 봐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가치 있는 일일 것이다. 그 안에 기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By 손현준 (경영지식생산본부 마케팅 필진)
<참고자료 : “RESEARCH WATCHING” Giles Lury 지음, 구자룡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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