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나눔 현황판

rgo*** 회원님이 [무료강좌]를 'URL주소로' 나누셨습니다.

지식나눔이란

이달의 지식나눔 랭킹

    1. 1 김*중 mag*** 8회
    2. 2 김*주 kcj*** 4회
    3. 3 안*호 lan*** 4회
    4. 4 김*훈 seh*** 2회
    5. 5 정*철 jei*** 2회
    1. 6 최*용 chu*** 2회
    2. 7 한*주 mon*** 2회
    3. 8 이*란 lar*** 1회
    4. 9 송*수 sms*** 1회
    5. 10 노*환 non*** 1회
10월 베스트 나누미
현*민 회원

지식라이브 앱 설치안내

무료 문자메세지로 설치
QR코드 설치
네이버, 다음 어플로
QR코드를 비춰보세요.

골드명사특강 [골드명사특강 이애주 교수]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삶의 몸짓, 춤

조회수 : 8481 공유 : 3 등록일 : 2016-03-11

휴넷 골드클래스 회원을 위한 특별초청강연 - 이애주 교수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예능보유자인 이애주(서울대 명예교수) 교수

30여년을 서울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후 명예교수로 재직 중인 이애주 교수는 1987년 민주화 대행진 출정식 때 서울대 후배들 요청으로 무명옷을 입고 경기도 당굿거리 중 진혼굿을 춰 민주화 운동의 대표적 예술인으로 불린다.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했으며 현재 한국전통춤회 대표이자 홍역학연구소(동방문화진흥회) 소장으로 활동 중이다.

우리의 전통 춤에는 갈래가 여럿 있다. 불교의식이나 무속의식의 장소에서 추는 주술적인 성격이 다분한 무속춤, 불교춤, 장례춤이 있고, 전문성을 띠지 않고 일반인들이 생활 속에서 여럿이 즐길 수 있는 축제적이며 놀이성이 강한 농악춤, 탈춤, 소리춤, 허튼춤, 모방춤 등의 大同놀이춤이 있다. 또 춤꾼들에 의해서 전문적으로 다듬어져 전승돼 춤 자체의 예능적 성격을 극대화 한 공연의 성격을 띠는 교방춤, 승무. 살풀이춤. 태평무 등이 있다. 구분은 이렇다는 것이지만, 이들 춤들은 서로를 넘나든다.
예컨대 옛 선비들이 공부하다 몸과 마음을 달래기 위해 추는 ‘선비춤’에 어떤 격식이나 기법이 없듯 우리 춤은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움직이는 생활과 삶의 몸짓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 춤은 서양 춤처럼 단순한 표현양식이 아니다. 몸에서 저절로 배어 나오면서 몸짓의 구분으로 넘쳐나는 움직임이다. 이를테면 봄 버들가지에 물이 오르듯, 또는 이 골짜기와 저 골짜기에서 흐르던 샘물이 맞부딪쳐 굽이치듯 몸의 내면에서 솟구치는 자연스런 움직임인 것이다.  


이애주 교수는 이런 우리 춤의 모든 것을 배우고 익혔다. 다섯 살 때부터 춤을 배우고 췄으니, 자그마치 한 甲, 그러니까 60년을 넘긴 춤 인생이다. 그는 한국 전통춤을 집대성한 한성준과, 그의 손녀이며 수제자인 한영숙(1989년 작고. 승무 인간무형문화재)으로 이어지는 승무의 嫡統을 이은 인간문화재(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예능보유자)다. 이애주는 특히 그의 인간문화재 타이틀에서 보듯 승무의 명인이다. 승무는 우리 춤의 기본이면서 그 안에 모든 것이 수렴돼 있다는 점에서 이애주 춤의 깊이를 짐작할 수 있다. 이애주는 또 살풀이춤(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의 전수자이기도 하다. 아마도 우리 춤에 관한 한 최고로 잘 배웠고 그만한 지위를 꿰차고 있는 춤꾼이요 명인이다. 그런 그의 우리 춤에 대한 정의는 간단명료하다. 삶의 몸짓이지요. 『魏志東夷傳』에 춤과 관련해 踏地低仰(땅을 밟고 하늘을 우러르다) 手足相應(서로 조화되게 손과 발을 놀린다)는 말이 나옵니다. 농경사회에서의 일 동작이 곧 춤인 것입니다. 몸에서 체득돼 생각과 정신으로 이어지는 연결선의 정점이 춤입니다.”
우리 춤과 서양 춤과의 대비도 명확하다. “우리 춤은 곡선적이면서도 온몸을 놀리는 몸과 마음, 영혼의 춤입니다. 서양 춤은 직선적이면서 개체 개념의 집합이라는 점에서 건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춤은 내면으로 계속 쌓아가면서 추니까 몸짓 면에서 양의 동서를 다 뛰어넘어 모든 것이 융합된 중심의 몸짓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삶의 몸짓, 춤 -

138회 골드명사특강에서는 제27호 승무 예능보유자인 이애주 교수를 모시고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삶의 몸짓, 춤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삶의 몸짓, 춤에 대한 본질과, 우주와 삶의 원리인 주역, 홍역학을 근간으로 춤의 철학, 관(觀)의 철학에 대해 들어보던 시간을 동영상으로 전해드립니다. 

 

 

관련 강좌 : 골드명사특강

휴넷 골드명사특강은

각계 존경받는 명사를 초청하여 이 시대의 살아있는
교훈을 듣는 시간으로 월 1회 진행되며,
휴넷 골드클래스 회원이면 평생 무료 가능합니다.

골드 클래스란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들자 무료 참석기회를 잡으세요!

  • 주제 제154회 골드명사특강
  • 강사 용혜원
  • 일시 2017-06-22 (목)19:30~21:00
  • 장소 한국과학기술회관 지하1층 중회의실
강연일
2016-02-24(수) 19:30~21:00
장소
한국과학기술회관 지하1층 대강의실
강사
이애주 교수
  • 댓글
  • 강*구 po*************** 2017-11-13
    감사합니다
  • 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