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혜택

캠퍼스 휴넷 앱 설치안내

무료 문자메세지로 설치
QR코드 설치
네이버, 다음 어플로
QR코드를 비춰보세요.
  • 최초의 금전등록기
  • 작성자 곽숙철 조회 172 등록일 2014-05-05



  • 최초의 금전등록기

    1879년, 제임스 리티(James Ritty)는 배를 타고 유럽 여행 중이었다. 그는 배 안을 둘러보다 한 기계 앞에 멈춰 섰다. 프로펠러가 회전할 때마다 횟수를 기록하는 기계였다.
    그는 기계를 꼼꼼히 들여다본 뒤 작동 원리를 수첩에 적었다. 옆에 있던 아내는 이런 기계를 관찰하면 밥이라도 나오느냐며 타박했다. 그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 이 기계가 쓸모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계속 메모했다.
    그로부터 10년 뒤, 그는 어엿한 식료품점 사장이 되었다. 메모 습관은 여전했다. 그는 일하는 틈틈이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신기한 것을 보면 수첩에 적어 놓았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손님들에게 거스름돈을 내주다가 의문을 품었다.
    '돈을 세는 기계가 있으면 얼마나 편리할까?'
    문득 10년 전, 배 위에서 본 기계가 생각났다. 그는 오래된 수첩을 뒤져 프로펠러 회전수를 세던 기계에 관한 메모를 살폈다.
    그날 이후 그는 실패를 거듭한 끝에 배에서 본 기계의 작동 원리를 본떠 지폐를 세고 그 합을 기록하는 기계를 만들어냈다. 그의 가게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이 수동 기계가 오늘날 최초의 금전 등록기다.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 벤저민 프랭클린, 레오나르도 다 빈치부터 소설가 버지니아 울프, 심리학자 칼 융, 진화론자 찰스 다윈에 이르는 창조자들은 모두 아이디어와 영감을 기록하기 위해 일지와 노트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이질적인 정보와 개념을 병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오랜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던 것이지요.

    아이디어를 추적하고 종합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생각이 떠오르자마자 기록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메모에 관한 다른 글 '메모의 중요성과 메모 방법':
    보러 가기
    ◎ 메모에 관한 다른 이야기 '미리 써 놓은 크리스마스 카드':보러 가기


    *********************************************************************************************************************
    ◎ 지난 이야기는 CnE 혁신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insightinstory.com
댓글쓰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