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혜택

캠퍼스 휴넷 앱 설치안내

무료 문자메세지로 설치
QR코드 설치
네이버, 다음 어플로
QR코드를 비춰보세요.
  • 김형석 교수님의 " 무엇이 우리를 일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는가?" 에 대한 강의를 듣고
  • 작성자 오*환 조회 1515 등록일 2015-12-18
  • 첨부파일

  • 연말에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오랜만에 간 골드명사 특강.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많은 분들이 오셔서 인산 인해를 이루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우리나라 철학의 선구자라 불리는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의 " 무엇이 우리를 일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는가?" 에 대한


    강의로 현 어지러운 시국에 개개인의 일과 행복에 대한 정체성을 알게 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96세 나이를 무색하게 만드는 1시간 30분 동안의 열강과 시종일관 미소를 잃지 않으신 교수님의 표정들이 인상이 깊었고.
    일제시대 부터 한반도 전쟁속에서 피난오시던 경험과, 청년시기에 건강을 크게 잃었던 어려웠던 경험들과 더불어 미국, 일본 유학 및 여러나라를 왕래하시면서 선진국 국민성과 문화 에대한 일화를 예로 드시며 , 인간의 가치는 모든것이 목적이 되어야 하고 돈 권력 명예는 수단과 방법이 되어 소유하지 않고, 베풀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또한 자신이 사랑한만큼 영향의 크기가 커지기에, 개인을 위해서 일을 할 것이 아니라 국가까지 생각하면서 큰 포부를 가져야 한다고 하셨다. 결국 남게 되는 것은 사회 국가를 위해 한 것이 남겨지지 개인을 위해 한것은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구요.  


    미국의 리버사이드 시티에 가면 세 동상이 있다고 하는데, 마틴 루터킹 , 도산 안창호, 인도의 간디가 그것을 대표하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인류의 공영과 평화를 위해 숭고하게 희생하신 분들이 한자리에 있는 곳으로, 먼 타국에서 다른 나라의 위인을 동상까지 세운 것은 현재, 세계의 부를 이끌고 있고 기부문화가 자유롭게 정착된 미국인의 인간 존엄성에 대한 가치를 잘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되면 전 그 자리에 가서 그 위대한 가치를 공감해보고 싶습니다


    두서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