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지식나눔 랭킹

    1. 1 강*정 pre*** 2회
    2. 2 이*주 net*** 1회
    3. 3 강*근 kyk*** 1회
8월 베스트 나누미
강*정 회원

지식라이브 앱 설치안내

무료 문자메세지로 설치
QR코드 설치
네이버, 다음 어플로
QR코드를 비춰보세요.

최후의 몰입

저자
제갈현열, 김도윤
출판사
쌤앤파커스
구매하기 >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33인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밝힌

세계 최고들의 독한 몰입법, 전격 해부!

 

몰입을 위해 무엇까지 버릴 있는가?

최후의 순간, 모든 것을 버리고 남겨라!

 

사람들에게 금메달리스트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보통 남다른 재능을 가진 천재이며 미련할 정도로 강도 높은 훈련을 반복 수행해서 최고가 되었을 것이라 추측한다. 또한 국가대표라는 이름에 새겨진 애국심과 책임감이 강하게 몰입하는 그들만의 원동력일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착각이다. 선수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얻은 대답은 이와 정반대였다. 그들은 재능은 있었지만, 명백히 타고난 천재는 아니었다. 평범한 사람들처럼 집중하는 모든 과정마다 시련이 있었고, 자신의 한계에 부딪쳤으며, 도중에 목표에 대한 흥미를 잃었다. 뛰어난 애국심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노력해온 시간에 대한 보상 심리 때문에 올림픽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려고 애썼다.

그러나 작심삼일 보통 사람들과는 뚜렷한 차이점이 하나 있었다. 바로 독함이다. 최고의 선수들에게는 이루고자 하는 바를 성취하기 위해 자신을 제외한 모든 것을 버려낼 있는 힘이 있었다. 또한 자기애, 이타성, 투쟁심, 독기, 적응력, 담대함, 성취 7가지 자질을 학습하고 자신의 몸에 맞게 체화함으로써 이를 결정적인 순간까지 유지해냈다. 이렇듯 자기만의 철저한 마인드 컨트롤과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식을 통해 흥미를 다시 찾고 몰입하여 최고의 성취를 이뤄냈다.


배드민턴 메달리스트 이용대는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자신만 생각해야 한다.라고 강조했으며, 쇼트트랙 메달리스트 이정수는 가족도 친구도 생각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목표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외로움을 견디는 사람만이 정상에 있다.라고 말했다. 그런 마음가짐이 선수들을 독하게 만들어 목표에 집중하게 했는데, 유도 메달리스트 김재범은 죽기 살기로 했더니 졌어요. 죽을 각오로 했더니 이겼어요. 이게 답입니다.라며 한계 없는 자신의 독기를 강력한 한마디로 표현했다. 1등이 너무 하고 싶어서 하루 훈련 목표가 100개라면 1개만 , 11개만 하자는 마음으로 덤볐다는 유도 메달리스트 송대남이나, 2등은 그저 세상에서 제일 높이 올라간 루저에 불과하다.라며 자신의 투쟁심을 표현한 사격 메달리스트 이은철의 말은 최고들의 독한 몰입법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책에서는 독하게 노력한 것이 제때 실력으로 발휘될 있도록 실전과 비슷한 상황에서 훈련하는 3단계 이미지 트레이닝법 선수들이 담대함을 기르기 위해 실제 적용했던 구체적인 방법들도 제시한다.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